프로세싱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기전에 '객체'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자. 객체란 논리적 구조체계의 집합과 같은 내용이다. 여러분이 프로세싱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하루의 일상적인 행동을 적어보자. 아마 다음과 같을 거이다.
-일어나기
-커피나 차 마시기
-아침식사하기
-지하철 타기
이 안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가? 이 요소들의 중심은 바로 여러분, 사람이다. 이처럼 객체란 바로 특징이 있으면서 어떠한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이 프로그래밍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객체의 환경이 변수이고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이 함수인 것이다.
객체 사용하기
실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앞서 객체가 어떤 장점을 가지는지 살펴보자.
달리는 자동차를 만드는 의사코드를 예로 들어보자.
정보(전역변수) :
자동차의 색상
자동차의 x 위치
자동차의 y 위치
자동차의 속도
설정:
자동차 색상을 초기화
자동차가 달리기 시작하는 위치를 초기화
자동차가 달리는 속도를 초기화
그리기:
배경색 채우기
자동차의 색상과 위치 나타내기
자동차의 위치 증가시키기(즉,속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주 프로그램 밖에서 변수들을 가져와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또한 그것들을 객체 안에 저장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객체지향 디자인을 사용하여 의사코드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정보(전역변수) :
자동차 객체
설정:
자동차 객체 초기화
그리기:
배경색 채우기
자동차 객체 나타내기
자동차 객체 움직이기
첫 번째 예와 비교하여 전역변수를 제거한 부분에 집중하자. 자동차의 색상,위치,속도를 각각 부여하는 대신에 우리는 하나의 변수, 자동차 변수만을 가졌다.
각 세가지 변수를 정희나느 대신 우리는 자동차 객체만을 정의하였따. 이 변수들은 어디에 있가? 그것들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자동차 객체 변수 속에 위치하게 된다.(그리고 그 변수들은 곧 살펴보게 될 자동차 클래스 안에서 정의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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