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6일 목요일

[프로세싱] 객체란 무엇인가? (객체에 대한 이해)

프로세싱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기전에 '객체'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자. 객체란 논리적 구조체계의 집합과 같은 내용이다. 여러분이 프로세싱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하루의 일상적인 행동을 적어보자. 아마 다음과 같을 거이다.
-일어나기
-커피나 차 마시기
-아침식사하기
-지하철 타기

이 안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가? 이 요소들의 중심은 바로 여러분, 사람이다. 이처럼 객체란 바로 특징이 있으면서 어떠한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이 프로그래밍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객체의 환경이 변수이고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이 함수인 것이다.

객체 사용하기
실제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앞서 객체가 어떤 장점을 가지는지 살펴보자.
달리는 자동차를 만드는 의사코드를 예로 들어보자.
정보(전역변수) :
자동차의 색상
자동차의 x 위치
자동차의 y 위치
자동차의 속도

설정:
자동차 색상을 초기화
자동차가 달리기 시작하는 위치를 초기화
자동차가 달리는 속도를 초기화

그리기:
배경색 채우기
자동차의 색상과 위치 나타내기
자동차의 위치 증가시키기(즉,속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주 프로그램 밖에서 변수들을 가져와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또한 그것들을 객체 안에 저장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객체지향 디자인을 사용하여 의사코드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정보(전역변수) :
자동차 객체

설정:
자동차 객체 초기화

그리기:
배경색 채우기
자동차 객체 나타내기
자동차 객체 움직이기

첫 번째 예와 비교하여 전역변수를 제거한 부분에 집중하자. 자동차의 색상,위치,속도를 각각 부여하는 대신에 우리는 하나의 변수, 자동차 변수만을 가졌다.
각 세가지 변수를 정희나느 대신 우리는 자동차 객체만을 정의하였따. 이 변수들은 어디에 있가? 그것들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자동차 객체 변수 속에 위치하게 된다.(그리고 그 변수들은 곧 살펴보게 될 자동차 클래스 안에서 정의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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